Chaotic Blue Hole

1992년, 타츠노코 프로덕션에서 제작한 총 49화의 tv판 애니메이션.

사실 테카맨이라는 이름의 애니메이션은 1975년에 '우주의 기사 테카맨'이라는 제목으로 발표된 바 있었다.
테카맨 블레이드는 말하자면 그 작품의 리메이크판이지만, 이어받은 것은 '테카맨'의 이름과 변신 시스템, 그리고 우주의 침략자라는 기본 설정뿐. 스토리 쪽에서는 완전한 오리지널이다.

타츠노코 프로덕션의 특이한 점은 '명랑모험물'과 '다크 히어로 애니'라는, 어찌보면 상극인 장르를 다루면서도 위화감이 들지 않는다는 점이다.
더군다나 이 글을 쓰는 본인 같은 경우에는 타츠노코를 갓챠맨이나 캐산으로 먼저 접했기에, 타임 보칸 시리즈나 이상한 나라의 폴이 타츠노코 작품이라고 하면 괴리감이 너무 크다. (...)
(...생각해보니까 나디아랑 마크로스 제작에도 참여했다던가 그 사람들)


기본 스토리

과학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지구에서는 마침내 전 지구의 성층권 지역을 한바퀴 휘감는 오비탈 링 시스템(Orbital Ring System - ORS)을 건조하는데 성공한다. 이로써, 지상에서 우주선을 발사하며 낭비되는 에너지와 자금을 축적하여 그것을 새로이 우주개발에 투자할 수 있게 되어, 본격적인 우주 탐사의 시대가 열리는 듯 했다. 그러나...
어느 날 갑자기 습격해온 정체불명의 괴물들. 이제껏 관측된 어떤 물체와도 다른 형상을 하고 있는 그것들은, 놀랍게도 생명체 본연의 모습 그대로 우주 공간에서 활동할 수 있었다. 괴물들은 우선 ORS를 집중적으로 공격해왔고, 지구군은 필사적으로 저항했지만 엄청난 물량공세와 전투력의 차이에 ORS를 괴물들에게 내어주고만다.
이후, 지구군의 활동은 지상에서 산발적인 저항을 하는 수준이었고, 궤도상의 ORS에서는 수시로 괴물들이 알 수 없는 씨앗들을 낙하시켜 지상에 번식시키고 있었다. 지구군은 기지 방어와 씨앗 제거에 급급한 상황이었다.
그러던 중, 하인리히 프리맨이 책임자로 있는 지구군 기지에서 이상 물체의 낙하가 관측된다. 씨앗도, 괴물도 아닌 것으로 분석되자 프리맨은 노알과 아키를 탐사차 파견하고, 낙하지역에 도착한 노알과 아키는 한 소년을 발견하게 된다.
정신을 잃은 소년은 기지로 옮겨져 여러 조사를 받던 중, 의식을 회복하자마자 소란을 피운다. 그 와중에 괴물이 공격해오자 소년은 기지에 있던 우주선을 탈취하려하고, 노알과 아키가 막으려하지만 한발 늦어 함께 우주선에 탄 채로 우주로 날아오른다. 그리고, 우주에서 소년은 갑옷을 입은 전사로 변신해 괴물들과 싸우기 시작한다...

...이상이 1화의 스토리. (...)
1화 초반부 설명을 보면 알겠지만, 배경설정의 암울함은 거의 단쿠가와 동등할 정도이다. 지구군은 거의 궤멸직전이고, 우주로 올라갈 방법은 몇개 남지 않은 지상의 발사기지 뿐. 그렇다고 괴물(=라담)에게 효과적으로 통하는 무기가 있느냐 하면 그것도 아니라서 정말 방어에만 급급한 상황. 한마디로

'멸망을 향한 카운트다운을 세고 있는'

상황이었다.
그러한 상황에서 나타난 D-Boy는 지구인들에게 구세주와 같은 존재였다. 하지만 동시에 이단자이기도 했다. D-Boy가 테카맨으로 변신해 지구의 편에 싸움과 동시에, 라담에서도 테카맨이 나타났으니까.

이전까지 볼 수 없었던 비극의 현장

주인공 D-Boy(아이바 타카야)을 둘러싼 배경의 암울함은, 그 어떤 애니에도 비할 수 없다.
싸워야 할 상대는 다름아닌 동료와 가족들. 그 중에서도 자신을 죽이려고 제일 앞장서는 사람은 다름아닌 자신의 쌍둥이 친동생 '신야'.
그토록 귀여워하던 여동생 '미유키'를 간신히 만나지만, 이미 미유키는 테크 셋트 시스템(=변신 시스템)의 과부하로 조직 붕괴가 진행되고 있었고, 라담의 테카맨이 된 예전의 동료들(친오빠인 신야 포함)에게 집단린치를 당한 끝에 D-Boy의 눈앞에서 자폭하고 만다.
아버지는 D-Boy가 테카맨 개조(...)를 받는 도중에 시스템을 파괴하여 D-Boy를 구출, 탈출시키고는 그곳에서 사망.
예전 동료들과, 쌍둥이 친동생을 쓰러트리고 마지막으로 맞선 상대는 다름 아닌 아이바 4남매의 첫째, D-Boy의 형인 '아이바 켄고'(=테카맨 오메가)였다.
...생각해보면 이 정도로 암울한 이야기가 tv에서 방영되었다는 게 신기할 지경이다. 더군다나, 이거 피를 나눈 가족끼리 칼을 겨누는 거 '패륜'으로 들어가지 않던가? 이런 내용이 무려 13년 전에 tv판 애니메이션으로 버젓이 방영되었다는 사실에 감탄, 또 감탄.

가족을 잃고, 기억을 잃고, 증오. 오직 그 하나 만으로

이야기가 점점 진행되면서 D-Boy의 정체가 스페이스 나이츠(Space Knights - D-Boy가 나타난 후 프리맨이 창설한 대 라담 전투 부대) 대원들에게 알려지고, 동료애도 형성되어간다.
하지만 D-Boy는, 아니 타카야는 그러한 작은 행복도 마음놓고 누릴 수 없었다. 전투에 나서면 자신을 맞이하는 것은 다름아닌 친동생 신야였고, 여동생인 미유키는 친오빠 신야를 포함한 예전 탐사선 동료들에게 일방적으로 당한 끝에 눈앞에서 자폭해버린다.
가족의 손에 가족을 잃어버리고, D-Boy는 더더욱 라담에 대한 증오를 키워간다. 그 끝없이 커져간 증오는, 마침내 모든 위험 부담을 감수하며 블래스터 화(化)를 시도하게 만든다. 테크 세트 시스템의 과부하 때문에 변신은 커녕 조직 붕괴로 죽을 날만 남겨뒀던 D-Boy는 블래스터 화를 통해 부활하지만, 그 대가로 블래스터 화를 할 때마다 기억을 잃게 된다.
마지막 싸움을 앞두고, D-Boy는 아키와 함께 예전에 자신들이 우주탐사를 떠나기 전에 가족들과 함께 살던 집을 돌아본다. 그리고, 근처의 나무 밑에서 신야와 함께 묻어뒀던 물건들을 꺼내며 추억을 되새긴다. 아키는 막연히 슬퍼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D-Boy의 입에서 나온 말은 전혀 뜻밖이었다.

'신야도... 미유키도 아직 잊지 않았어'
'아직도 슬픔을 느낄 수 있어'
'그리고 이 눈물도... 이 추억을 잊지 않는 한...'
'난 라담을 증오해'
'난 라담과 싸울 수 있어'

...오직 단 하나, 적에 대한 증오만을 간직한 채 D-Boy는 마지막 전투에 나선다.



테카맨 관련 사이트들을 돌다 보면 의외로 설정이 꽤 짜여져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ORS를 통해 지구상의 우주 발사 기지가 거의 없다는 사실이 설명되고, 또한 라담이 점거한 ORS를 파괴하면 궤도상에서 붕괴한 ORS의 구조물이 지상으로 낙하해 지구는 궤멸적인 타격을 입는다는 점, 그리고 가장 의외인 점은 바로 테크 세트 시스템에 대한 설정이다.

테크 세트 시스템은 단순히 '크리스탈을 통해 전투형으로 변신한다' 수준이 아닌, '타 행성 침략을 위해 만든 꼭두각시 현지 생명체를 전투형으로 변신시킨다' 라는 의미가 되는 것이다. 뭐... 자세한 것은 숨김으로 (...)

테크 세트 시스템 설명

더보기


테카맨이란?

테카맨이란 라담이라고 불리우는 지적 생명체가 만들어 낸 궁극의 전투 생명체로, 테카맨은 라담이 침략하는 혹성의 생명체를 '테크 시스템'에 확보한 후, 유전자 레벨을 재구성, 대뇌 신경계에 라담충(蟲)이 기생하게 되는 것으로 완성한다. 이와 같은 과정으로 만들어진 '테카맨'은 베이스가 된 생명체의 기억과 사고 능력을 완전하게 기억하고 있지만 그 정신은 라담에 완전하게 지배되고 남겨진 기억은 침략에 필요한 정보로서 활용된다. 즉 테카맨이란 라담이 그 혹성에 살기 위한 '신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테카맨의 무서운 점은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테카맨은 '라담수(獸)'를 통솔하는 침략의 전선 지휘관으로도 그 의미가 있지만, 실로 무서운 것은 테카맨 자신의 전투력이다. 지구에 침략한 테카맨은 지구제의 통상병기와 반응탄조차 완전히 무용지물로 만들고 단신으로 군의 대부분을 괴멸시켰다.


테크 세트 시스템이란?

기본체→ 전투용포맷 A
기본체→ 소체포맷→ 전투용포맷 B (라담)
기본체→ 소체포맷→ 전투용포맷 C (지구)
기본체→ 지구제 테크 세트 시스템


전투용 포맷 A

이 전투용 포맷A는 라담이 다른 혹성을 침략할 때에 이용된다. 먼저 현지의 생명체를 모함에 확보하고(아이바 일가의 케이스에서 알 수 있듯) 그 생명체를 기본체로서 전투용 테카맨으로 포맷한다.(이때 소체로의 포맷도 동시에 실시한다). 그 기간은 기본체에 의해 차이가 있지만 4달에서 반년 정도 걸린다. 그동안 라담 모함의 전투력은 함내의 호위 라담수만 존재하지만 이 반년으로 라담의 침략 준비는 완벽하게 갖추어지게 된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만들어진 테카맨은, 기본체의 정보를 그대로 계승하고 라담수를 관리, 통솔하고 그 별의 침략을 지휘한다. 즉, 최강의 육체 뿐만 아니라 그 혹성에 관한 정보도 동시에 얻는 것이 가능하다. 이 정보야말로, 미지의 혹성을 침략하기 위해서 가장 유력한 무기가 될 수 있다. 한편 테카맨은 테크 세트하지 않으면 그 외관은 테카맨이 되기 전과 완전히 동일하다. 그 때문에 현지의 생명체로 돌아가 정보수집 및 정치적, 군사적 요충지를 급습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 방식으로 포맷된 전투용 테카맨의 전투 능력은 테카맨 중에서도 상당히 높은 편이며 그 이유는 이렇게 만들어진 테카맨의 경우 제 일선에서 엄청난 수의 적과 싸워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테크 세트 시스템은 갑작스럽게 전투용 테카맨으로 포맷하기 때문에 체질에 맞지 않는 경우엔 테크 세트 시스템으로부터 강제 해제되어 모함 내의 라담수에게 죽임을 당하거나 조직 붕괴를 일으키며 그 확률은 대단히 높은편이다. 게다가 다른 포맷과 달리 곧바로 전투용으로 포맷하기 때문에 조정이 어려우며 외적 요인(물리적 충격 등)에 의한 '사고'가 일어나기 쉽다. 이런 케이스로 태어난 테카맨이 바로 '배반자' 테카맨 블레이드다.
블레이드는 전투용 포맷 도중, 블레이드의 기본체인 '아이바 타카야'의 아버지 아이바 박사의 손에 의해 테크 시스템에서 해방되었다. 라담의 정신 지배의 위기 앞에서 아버지 덕분에 테카맨 블레이드는 지구인 '아이바 타카야' 의 의식을 남긴 불완전한 테카맨이 되었다. 그러나 라담의 본능이 어느 정도 남아있기 때문에 30분 이상 변신 상태가 지속되면 폭주상태에 빠지기도 한다. 또 블레이드와는 다르게 강제 해제된 테카맨 레이피어도 기본체인 '아이바 미유키' 의 의식을 남기고 있는데 그것은 포맷 과정에서 라담충에게 기생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테카맨 레이피어는 강제 해제된 불완전한 테카맨이기 때문에 조직 붕괴를 일으키고 그 수명을 현저하게 줄어들고 있었다. 한층 빠른 속도로 조직 붕괴가 일어나고 그 고통이 그녀를 괴롭히고 그 전투능력을 서서히 잃어가게 된다.
이 방식으로 포맷된 완전체가 바로 테카맨의 리더이다.(예: 테카맨 오메가) 이런 지휘관형 테카맨은 라담의 이민 선단의 리더이며 라담의 침략을 지휘한다. 그 때문에 최초로 테크 세트 시스템으로부터 각성한다. 그렇기에 기타의 전투용 테카맨과는 대폭적으로 다른 능력을 보유하게 된다.


소체 포맷

라담 나무에게 확보해진 생명체가 포맷된 장갑이 없는 상태의 테카맨 그것을 '소체'라고 한다. 변신하고 있지 않은 외관은 포맷 이전과 전혀 바뀌지 않지만 유전자 레벨로부터 재구성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엄밀하게는 다른 생물이라고 말해도 좋을 것이다. 그러나 제1차 라담 전역 당시(블레이드2의 배경은 제3차) 외우주 개발 기구는 아이바 타카야를 정밀 검사했지만 그 차이를 확인할 수 없었다.
이 상태의 테카맨은 볼테카, 테카 랜서, 대소멸 추진 장치를 장비하고 있지 않고 그 전투력은 거의 보통사람과 같다. (소체 테카맨의 반란「프라하의 검은 9월」에서는 자동 소총 등으로 무장하고 있었다.) . 그러나 시간을 걸쳐 포맷하기 때문에 확보한 생명체의 대부분이 무사하게 테카맨이 된다. 그리고 이러한 테카맨에 라담충이 기생된 생명체가 바로 '라담인'이다. 침략한 별에 거주하는 모든 사람을 '라담인'으로 만들었을 때 라담의 침략은 완성된다.


전투용 포맷 B (라담)

위의 소체 테카맨을 전투용으로 포맷한 것이 바로 이 테카맨이다. 소체 테카맨인 시민과 달리 이 전투용 테카맨의 경우는 완전한 『군인』이다 외관상은 A 와 변함없지만, 그 전투 능력은 약간 떨어지는 편이다. 그 이유는 정확하게 밝혀지진 않지만 아마도 2번에 걸친 포맷에 의해 그렇지 않을까 하는 예상을 해본다. 그러나, 최대의 이유는 어쩌면 기본체의 능력에 있다고 생각된다. 테카맨의 능력은 기본체의 신체능력과 정신력에 좌우된다. 이 점에서, A는 사망율이 높지만 반대로 신체능력과 정신력의 꽤 높은 기본체만이 테카맨으로 완성될 수 있다. 특히 제1차 라담 전역 때는, 타이탄 조사차 떠난 아르고스 호의 승무원을 기본체로 포맷하고 있다. 일반인과 훈련된 우주선 승무원과에서는 그 능력에 큰 차가 있는 것은 당연할 것이다. 그러나, 기본체의 절대수에서 비교가 되지 않는다. (A는 많아봐야 수백명이지만 B의 소체의 경우는 수억에 해당한다.) 하지만 B의 경우 간혹 A에 필적하는 테카맨이 나오는 경우도 있으며 포맷의 위험성은 A와는 비교가 되지 않는다. 제3차 라담 전역에 참전하고 있던 많은 이성인 테카맨의 대부분은 이 타입의 테카맨으로 생각된다.
또 특수한 예로서 테카맨 데드가 있다. 그는 지구인이지만「프라하의 검은 9월」 당시에 반란을 일으킨 소체 테카맨의 잔당으로 제1차 라담 전역 당시 파괴되지 않은 라담의 테크 세트 시스템에 의해 전투용으로 포맷되었다. 또 라담충에게 기생되지 않았기 때문에 자기의 의식을 완전하게 지키고 있다. 그리고 그 전투 능력은 지구제 테카맨를 아득히 상회하고, 테카맨 블레이드에 필적한다. 테카맨 데드가 이 정도의 전투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은 기본체의 능력의 높기 때문이라고 생각되지만 자세한 것은 불명이다.


전투용포맷 C (지구)

이 시스템은 제1차 라담 전역에 있어서 라담 나무에게서 확보한 소체 테카맨이 지구의 기술로 전투용으로 포맷한 테카맨이다. 그 전투 능력은 B와 동등한 정도이지만 B의 라담 테카맨보다도 약간 높다고 생각된다. 그것은 소체를 엄격하게 선별하고 평소에 훈련에 의해 단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한편 테카맨 이벨에 부가된 리엑터 볼테카는 종래의 볼테카의 위력을 아득히 상회한다. 그러나 포맷의 위험성은 B와 비교하면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높고 지구제 테카맨으로 확인되고 있는 것은 불과 3명 뿐이다. 지구상에서 이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것은 스페이스 나이츠뿐이다


지구형 테크 세트 시스템

이 시스템은 지구제 테카맨의 제조 과정에서 태어난 시스템이다. 어디까지나 과도기적인 시스템이고 현재 확인되고 있는 것은 테카맨 아키(스페이스 나이츠의 2대 치프 아키, 자세한 내용은 영상특전에 나옴)뿐이다. 소체 베이스의 테카맨이 아니기 때문에 변신도 페가스2를 사용하고 대소멸 추진 장치와 볼테카도 장비하고 있지 않다. 그 때문에 이동시에는 페가스2를 사용하고 무기도 지구제 랜서(테카맨 에빌이 남긴 테카 랜서를 가공한 것)뿐이다. 그러나 기본체인 아키 자신의 능력과 경험이 맞물려 근접전에서만큼은 높은 전투 능력을 나타낸다.


블래스터 화

기본체→ 소체 테카맨(제1형태) → 전투용 테카맨(제2형태) → 블래스터(최종형태)

지금까지 고찰한 것처럼 매우 탁월한 능력을 가지는 테카맨이지만, 그 능력은 이것이 전부는 아니다. 테카맨에는 진화의 여지가 남겨져 있고 제2형태의 테카맨이 외적 요인(전투 환경의 변화등), 전투 경험, 전투 시간 등의 조건을 갖추면 블래스터 화가 가능해진다. 그리고, 블래스터 화를 하기에는, 라담 모함과 동화하고 있는 지휘형 테카맨의 서포트가 반드시 필요하다.
블래스터의 능력은 제2형태의 테카맨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강대하다. 블래스터 화한 테카맨 블레이드는 근접 거리에서 테카맨 랜스의 볼테카에 직격당했지만 전혀 데미지를 받지 않고 압도적인 스피드와 파워로 랜스를 쓰러뜨렸다. 한편 제2형태 상태에서, 테카맨 에빌의 PSY 볼테카에 공격받은 직후 블래스터에 변신해 에빌을 압도했다. 이와 같이 제2형태의 테카맨으로서 최강의 테카맨인 에빌조차도 블래스터에는 완전히 상대가 되지 않았다. 확실히 블래스터야말로 최강의 테카맨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블래스터에도 약점이 있다. 너무나 강대한 힘을 단번에 사용하기 때문에 심신의 피로도는 제2형태에 비할 바가 아니다. 특히 전방위 볼테카의 사용 후에는 강제적으로 제2형태로 돌아와 버린다. 한편 블래스터 화는 그 힘을 한계까지 끌어내지만 그와 동시에 테카맨 자신의 수명이 대폭적으로 줄어들게 된다.
이러한 조건을 만족시킨 테카맨이라 하더라도 블래스터 화는 큰 위험이 동반한다. 조건을 만족시키고 있지 않은 테카맨에 있어서는 더욱 그 위험이 큰데, 실제로 제1차 라담 전역 때 블래스터 화한 테카맨은 블레이드와 에빌 뿐이다.
테카맨 블레이드는 '테카맨과 테카맨이 싸운다'라는 특수한 상황하에서 블래스터 화의 조건을 갖추었다. 그러나 불완전한 크리스탈로 변신을 강행한 블레이드의 육체는 조직 붕괴를 일으키고 있었다. 한편 지구측의 불완전한 기술을 이용한 블래스터 화의 성공 확률은 50% 밖에 없었으며 그럼에도 블래스터 화에 도전한 블레이드는 블래스터 화에 성공하고 육체의 조직 붕괴도 완치한다. 그러나 지금까지 겪은 육체의 조직 붕괴는 뇌신경핵의 부담을 주게 되고 그것이 블래스터 화에 의해서 뇌신경핵의 마비라는 형태로 나타난다. 이 때문에 블레이드는 테크 세트할 때마다, 기억의 혼란 및 장애라는 부작용이 나타나게 되고 그 결과 제1차 라담 전역이 종결되었을 때 블레이드는 모든 기억을 잃고 있었다. 그러나 이 증상은 지금까지의 육체의 조직 붕괴가 원인이었던 블래스터 화의 부작용은 아니었다.
블래스터 화의 대해서 테카맨 에빌은 조건이 갖추어지지 않는 채로 블래스터 화를 강행한다. 그 때문에 에빌은 블래스터 화에는 성공하지만 무리한 블래스터 화의 부작용으로 끊임없이 조직 붕괴의 고통을 겪게 되고 그 수명을 크게 줄이는 결과가 되었다. 그리고 블레이드와의 싸움에서 간혹 고통에 찾아오고 블레이드에 급소를 찌르려고 한 그 때도 블래스터 화의 부작용에 영향이 미쳐 블레이드에게 쓰러지는 결과가 되었다.

이와 같이 블래스터화는 테카맨에 있어서 양날의 검이지만, 원래부터 강력한 테카맨이 그러한 상황까지 강요당한 것은 꽤 희귀한 케이스인 것이다.

요새 NDS용 슈퍼로봇대전 J에 테카맨 블레이드가 참전했다고 해서 문득 생각나서 한 포스팅.
다음번에는 뭘 포스팅해볼까나아... (...)

BLOG main image
Chaotic Blue Hole
마비노기 하프 서버 : 실피리트 데레스테 : Sylphirit 소녀전선(中) : Sylphirit 소라히메(日) : Sylphirit 퍼즐 앤 드래곤(한) : 569,733,350
by ZeX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003)
게임 (104)
잡담 (269)
영상 (226)
독설 (168)
몽상 (129)
활자 (87)
드래곤 케이브 (12)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04-26 11:18
tistory!get rss Tistory Tistory 가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