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새 국내에 정식출간된 후르츠 바스켓을 다시 읽고 있습니다.
처음부터 다시 읽고 있자니, 초중반에 회상 장면 등으로 사용되었던 몇몇 장면과 대사들이
원래 어떤 상황의 대사와 장면인지 후반부에 알게 되더군요.
게다가 처음 그 장면이 사용되었던 시기와
그 상황이 본래 어떤 상황이었는지 확실히 등장하는 시기가
거의 7~10권 가량의 시간적 거리를 두고 있어서, 작가의 역량에 새삼 감탄하게 됩니다.
처음 구상했던 게 최종화, 또는 그 근처의 한 장면이었다고 하던데,
설마 시나리오를 완전히 완성시켜놓고 연재를 시작한 게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근데 국내에 발간된 것만 해도 19권인데?)
그런 의미에서 보면, 요새 나오는 코믹스나 애니메이션의 대다수가
정말 생각없이 슥슥 써내려가는 듯한 시나리오라 불만입니다.
그 대표격인 M 모 아줌마는 말할 것도 없고 말이죠...
우주의 스텔비아 포스팅하면서 찾아보니, 우주의 스텔비아는 시나리오가 완성된 후에야 제작에 착수했다던데...
어디선 시나리오가 완성된 다음에 제작을 시작하고,
어디선 제작하다가 멋대로 시나리오가 확 바뀌어 버리고,
비교를 안 할 수가 없게 되네요.
게다가 애니메이션의 경우에는 점점 더 상황이 안 좋아지는 느낌이 드는 게,
요새 나오는 작품들은 영상은 화려한데 어째 알맹이는 텅텅 비는 듯한 느낌이 들어서...
오히려 내용면에서는 80~90년대의 애니메이션들이 더 좋았던 듯 합니다.
(그 이전은 제가 태어나기도 전이니 예외.)
...그러니까 요즘 거라고 다 좋은 게 아니라니까요.
(뭔소릴까)
처음부터 다시 읽고 있자니, 초중반에 회상 장면 등으로 사용되었던 몇몇 장면과 대사들이
원래 어떤 상황의 대사와 장면인지 후반부에 알게 되더군요.
게다가 처음 그 장면이 사용되었던 시기와
그 상황이 본래 어떤 상황이었는지 확실히 등장하는 시기가
거의 7~10권 가량의 시간적 거리를 두고 있어서, 작가의 역량에 새삼 감탄하게 됩니다.
처음 구상했던 게 최종화, 또는 그 근처의 한 장면이었다고 하던데,
설마 시나리오를 완전히 완성시켜놓고 연재를 시작한 게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근데 국내에 발간된 것만 해도 19권인데?)
그런 의미에서 보면, 요새 나오는 코믹스나 애니메이션의 대다수가
정말 생각없이 슥슥 써내려가는 듯한 시나리오라 불만입니다.
그 대표격인 M 모 아줌마는 말할 것도 없고 말이죠...
우주의 스텔비아 포스팅하면서 찾아보니, 우주의 스텔비아는 시나리오가 완성된 후에야 제작에 착수했다던데...
어디선 시나리오가 완성된 다음에 제작을 시작하고,
어디선 제작하다가 멋대로 시나리오가 확 바뀌어 버리고,
비교를 안 할 수가 없게 되네요.
게다가 애니메이션의 경우에는 점점 더 상황이 안 좋아지는 느낌이 드는 게,
요새 나오는 작품들은 영상은 화려한데 어째 알맹이는 텅텅 비는 듯한 느낌이 들어서...
오히려 내용면에서는 80~90년대의 애니메이션들이 더 좋았던 듯 합니다.
(그 이전은 제가 태어나기도 전이니 예외.)
...그러니까 요즘 거라고 다 좋은 게 아니라니까요.
(뭔소릴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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