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otic Blue Hole

※ 주의 : 이 포스팅에는 미리니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AIR를 아직 안 보신 분의 충격은 책임 못 집니다.

얘야, 잘 들으렴

지금부터 들려줄 이야기는

매우 중요한 이야기예요

우리들이 지금부터 시작할

부모에게서 자식에게

끊임없이 물려져가는

길고 긴

여행의 이야기예요...



AIR 오프닝 - 鳥の詩 가사


올해 초, 13화의 TV판으로 방영된 게임 원작의 애니메이션.
비슷한 시기에 극장판도 개봉되어, 원작 팬들에게는 TV판이 좀 더 좋은 평가를 받았다.
...정도가 아니고, 애초에 제작진부터가 '익인전승회'라고 해서 AIR에 목숨건 사람들이었기에 그 퀄리티는 상상을 초월했다.
작화붕괴는 찾아볼 수도 없었고, 어지간한 극장판 제작비와 맞먹는 비용이 투입됐다는 소문도 있었다.
캐릭터 디자인 역시 게임과의 괴리가 느껴지지 않거나 혹은 그 이상. 스토리 전개도 적절한 상황에서 작렬하는 개그와, 가슴을 조이는 감동이 잘 어우러져 있었다.
마지막에는... 부디, 행복한 기억을
히로인은 일단 세명이다. 위 그림 왼쪽부터 키리시마 카노, 토오노 미나기, 카미오 미스즈.

AIR는 특이하게도 DREAM - SUMMER - AIR 로 이어지는 3단 시나리오를 가지고 있다.
(게임 기준으로) 우선 DREAM편에서 히로인 셋의 엔딩을 모두 보고 나면 SUMMER편 플레이가 가능하고, SUMMER편을 클리어하면 그때 AIR편 시나리오가 열리는 식이다.

제작진이 제작진이니 만큼(...) 애니메이션에서 DREAM편의 진행은 '감동이 극대화되는 순서'인 '카노 - 미나기 - 미스즈'의 순서를 따랐다. 다만 DREAM편은 불만인 것이, 13화라는 분량이 너무 적었는지 카노와 미스즈 이야기가 미나기 이야기에 비해서 감동에서 밀린다는 느낌이 들었다.

그리고 본격적인 이야기가 전개되는 SUMMER편에서는,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 미스즈와 주인공인 쿠니사키 유키토 사이의 관계가 암시된다.(...라고는 해도 사실상 완전히 드러나는 거나 마찬가지지만)

그리고 대단원, AIR편. 아마 눈물을 글썽이지 않을 사람은 없지 않을까 싶다.



AIR 팬들은, AIR가 '구원'과 '가족'이라는 두 가지의 주제를 한꺼번에 잡으려다 균형잡기에 실패해서 구원 쪽은 약해졌다고 평가하는 듯 하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볼 때에는, 저 구원이라는 키워드 안에는 가족도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카노와 미나기는, 과거에 익인(翼人)이 남겨둔 깃털의 힘에 의해, 가족과의 관계를 회복하며 행복에 한걸음 더 가까워질 수 있었다.

미스즈는, 그리고 칸나의 영혼은 결국 구원받지 못하고 하늘로 돌아갔다.
익인으로 태어나 신으로 숭상받았던 칸나는, 신앙 통합 운동(=전쟁?)에 의해 승려들의 저주를 뒤집어쓴 채 하늘로 돌아갔다.
그리고 그 영혼이 치유받기 위해 지상에 내려온 모습인 미스즈는, 그 거대한 익인의 혼을 감당하지 못하고 혼이 치유되기도 전에 하늘로 돌아간다.

하지만, 지상에 남아있던 익인의 깃털들을 통해서 칸나의 혼은 조금씩 치유받고 있을 것이다.
미치루가 헤어질 때 한 말

은 그런 의미가 아닐까.

AIR - Epilogue

미스즈... 부디 행복하기를

주저리 주저리 포스팅 후기
BLOG main image
Chaotic Blue Hole
마비노기 하프 서버 : 실피리트 데레스테 : Sylphirit 소녀전선(中) : Sylphirit 소라히메(日) : Sylphirit 퍼즐 앤 드래곤(한) : 569,733,350
by ZeX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004)
게임 (104)
잡담 (269)
영상 (226)
독설 (168)
몽상 (130)
활자 (87)
드래곤 케이브 (12)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04-16 12:59
tistory!get rss Tistory Tistory 가입하기!